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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정부 24 제대로 활용하기

by cococo 2021. 8. 6.

비대면 서비스가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공공기관의 민원, 서비스, 정책 정보 등을 비대면으로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중 정부 24 (www.gov.kr)를 잘 활용하면 공공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집에서 한 번에 간편하게 각종 서비스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정부 24를 통해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부 24 사이트 

 

정부에서 운영하는 대표 공공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정부 2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민원서비스, 정부 서비스, 그리고 정책정보제공 이렇게 3가지로 대표됩니다. 

 

민원서비스 

 

아마도 사람들이 정부 24 사이트를 찾게 되는 이유가 이 민원 서비스 일 듯 합니다. 온라인으로 민원신청, 열람, 발급 등 약 1000여 종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주민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데, 주민등록표 등본 (초본) 교부, 토지 (임야) 대장 열람/등본 발급, 전입신고, 소득금액 증명, 납세증명서, 출입국 사실증명서 등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각종 민원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직접 방문하는 경우와 비교시 대부분의 서비스가 무료이거나 더 저렴하고, 24시간 민원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부 서비스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약 9만여 건의 정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국민들에게 필요한 휴면예금, 세금 환급 등과 같은, 중요한 생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정부 서비스로는 출산관련 다양한 혜택 (양육수당, 다자녀 지원 등)을 한 번에 통합신청을 할 수 있고, 생애주기별로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각종 혜택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국회-사진

 

정책정보 제공 서비스

 

많은 국민들이 정부에서 제공하는 혜택과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정책 정보들을 신속하게 제공받을 수 있게 합니다. 정책이 만들어졌어도 충분히 정보가 전달되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를 최소화하도록 하는 역할이 함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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